정보

    • 업무명     :  기상이슈 소개

    • 작성자     : 박진만

    • 작성일     : 2019-12-09

    • 설   명      :

    • 수정이력 :

     

     내용

    2003 - 2018 (Landsat - 8)

    스위스 연방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프리츠 클라인 슈 로스씨는 반나절 동안 콩고 열대 우림을 운전하면서 자동차 앞 라디에이터 그릴에 잡힌 12마리 이상의 나비를 발견하였다. 이 나비들은 주황색, 빨간색, 흰색, 파란색 등으로 각양각색이었는데, 이는 콩고 유역에 살고 있는 곤충과 야생 생물들의 다양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이 도로를 만들기 위해 나무를 배어내던 한 벌목 트럭의 운전자가 이러한 나비에 신경을 쓰었을지는 모르겠다. 어찌됐건 새로 만들어진 도로에서 운전자들은 시속 120킬로미터로 달릴 수 있게 되었으며, 보다 더 먼 거리를 빠르게 달려갈 수 있게 되었다.

     

    클라인 슈 로스씨의  2017년 콩고 공화국 방문의 기억은 어떻게 사람들이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면서도 나비, 침팬지, 코끼리의 서식지를 파괴하지 않고 수익성 있는 사업을 할 수 있는 길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중앙아프리카 열대 우림에서의 투쟁을 의미하고 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열대 우림의 일부인 콩고 분지를 가로질러 더 많은 도로들이 생기면서, 최근 몇십년 동안 이러한 균형을 찾는 것이 더욱 시급해 졌다. 도로는 종종 인간의 활동을 더 활발하게 만든 반면, 열대 우림에서 더더욱 파괴적인 사건들을 야기하게 만들고 있다. 이는 사람들이 밀렵, 채굴, 또는 불법 벌목을 위해 열대 우림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는 것을 더 쉽게 해 주기 때문이다.

     

    새로운 연구 에서 클라인 슈 로스와 동료들은 콩고 분지의 도로망이 지난 15 년 동안 어떻게 바뀌 었는지, 그리고 이것이 삼림 벌채율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였다. 과학자들은 콩고 분지의 총 도로 길이가 2003 년과 2018 년 사이에 60 % 증가했다고 보았다. 그리고 새로운 도로로 인한 산림 파괴 속도는 2000 년 이후 무려 4배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도로망은 많이 성장했지만, 모든 도로가 같지는 않습니다,"라고 연구의 주요 저자인 클라인 슈 로스는 말했다. "우리는 도로를 적절하게 관리한다고 해서 반드시 장기간의 삼림 벌채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림. 2003 ~ 2018

    위 페이지의 지도는 클라인 슈 로스 및 동료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앙 아프리카 열대 우림에 걸친 광범위한 도로망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과거 Landsat 위성에서 수천개의 장면을 분석 하여 거의 2 백만 평방 킬로미터 (120 만 평방 마일)의 도로에서 30 년 동안의 도로 변화를 기록하였다. 그들은 2003 년 이전에 지어진 도로를 "오래된" 것으로 분류하고 2003 년 이후에 지어진 도로는 "신규"로 표시하였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도로는 "폐지 된"것으로 간주되며 여전히 사용중인 도로는 "개방 된"것으로 분류하였다.

     

    일부 도로는 상업적 벌목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것은 오랫동안 열대 우림의 주요 경제 활동이었다. 지방 자치 단체와의 장기 임대 계약에 따라 민간 기업은 공공 소유의 숲으로 지정된 지역으로 이주하여 보통 몇년간 목재를 수확할 수 있다. 이 지역에서는, 기업들이 가장 가치있는 나무 종들만 베어 버리는 선별적 벌목을 하였는데, 이것은 보통 헥타르 당 나무 한 그루를 자르는 결과를 낳는다. 하지만 이 목재를 수확하기 위해서, 회사들은 트럭들이 숲 속 깊은 곳까지 운전할 수 있도록 대개 포장되지 않은 도로를 건설해야 한다.

     

    벌목장 밖에서 흔히 사용되는 다른 도로들은 대중 교통망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여러 나라를 포장된 고속 도로와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아프리카 횡단 도로망을 완성하기 위해 많은 도로들이 건설되고 있다. 이 네트워크에서 마지막으로 빠진 연결고리 중 하나는 콩고 공화국과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을 연결하는 길이다. 이것은 현재 건설 중인 새로운 길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콩고 열대 우림을 직접 가로지르는 첫번째 길이 될 것이다.

     

    연구원들은 삼림 벌채율이 개방된 오래 된 도로에서 1킬로미터 이내에 가장 높고 벌목 허가가 규제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공동 저자이자 북부 애리조나 대학의 연구 교수인 네이딘 라포테는 도로가 개방되어 농부들이 소규모 농업 단지를 건설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선택적인 벌목 행위보다 땅에 훨씬 더 피해를 주므로 벌채 비율이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콩고 민주 공화국은 농업과 높은 인구 밀도로 인해 가장 높은 삼림 벌채율을 기록하였다.

    그림. 2019년 04월 24일

    연구 기간 동안의 삼림 벌채율은 인간의 활동이 줄어들어 비포장 도로 주변의 숲이 다시 자랄 수 있게 된 버려진 도로 주변에서 가장 낮았다. 대부분의 버려진 도로들은 벌목 허가 안에 위치해 있었다. 그것들은 유지하기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도로들은 벌목 허가가 끝난 후에 종종 버려진다. 전체적으로 2018년까지 벌목 허가 안에 있는 도로의 약 44%가 버려지고 더 이상 위성 사진에서 볼 수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저는 얼마나 많은 도로들이 버려졌고 추가적인 삼림 벌채로 이어지지 않는지에 놀랐습니다,"라고 북부 애리조나 대학의 공동 저자이자 교수인 ScottGoetz가 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결과가 숲을 적절히 관리하면 삼림 벌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결과입니다.".

     

    위의 사진들은 콩고 북부의 습지 지역에 벌목 허가증을 보여 준다. 두 이미지는 2019년 4월 24일 Landsat-8 의 OLI 에 의해 얻어졌으며, 자연색 이미지(녹색 배경)와 밴드 4-3-2, False Color 이미지( 파란 색 배경)은 밴드 7-6-5를 사용한다. 푸른색 배경은 연구자들이 식물과 맨 토양을 더 쉽게 구별할 수 있게 해 주며, 헐벗은 토양 도로와 식물이 자라고 있는 버려진 도로를 비교할 때 더 쉽게 발견할 수 있게 해 준다.

     

    "손상되지 않은 숲으로 새로운 길을 만드는 것은 보존의 관점에서 매우 문제가 많습니다,"라고 클라인 교수는 말했다. " 하지만 사용 후 폐쇄된 도로의 경우 숲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더 적습니다."

     

    클라인 교수는 정부, 지방 자치 단체, 국제 기금 등과 함께 로깅업 부문의 소유자들이 도로 프로젝트를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결국, 그는 경제 발전을 위해 특정한 길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의 현장 학습에서 픽업 트럭 운전사처럼, 많은 현지인들은 새로운 도로를 사업 기회로 보고 있다. 그러나 현지 지도자들이 임시 벌목 도로의 폐쇄를 촉구하고 좀 더 지속 가능한 활동에 의지한다면 콩고 열대 우림의 일부는 미래 세대를 위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논문]

    • 없음

    [보고서]

    • 없음

    [URL]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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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 ​sangho.lee.1990@gmail.com & ​saimang080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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