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업무명     : 01월 06일 새벽 06시경 합천지역에서 발생한 40중 추돌사고 당시 인근지역의 기상상태 분석 

    • 작성자     : 박진만

    • 작성일     : 2020-01-06

    • 설   명      :

    • 수정이력 :

     

     내용

    [개요]

    • 경남 합천에서 06일 새벽 06시경 도로를 달리던 차량 40여대가 추돌하는 연쇄추돌사고가 발생하였음.

    • 이 사고로 인하여, 10여명의 경상자가 발생하였으며,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음.

    • 사고의 원인은 블랙아이스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음.

     

     

    [사고 발생시각 및 사고위치]

    • 사고 발생 시각 : 2020년 01월 06일 오전 06시 46분 경

    • 사고 발생 위치 : 경남 합천군 대양면 33번 국도 편도 2차로 내리막길 부근

     

    사고 발생 지점

     

    • 사고 발생 지점의 경우 동서 방향에 산이 위치하고 있음.

    • 이는 야간의 경우 산 정상 보다 비탈 지역에서 더욱 빠른 냉각현상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산 정상에서 아래로 바람이 불어오는 산곡풍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임.

    • 결과적으로 사고지점의 경우 주변 지역보다 더욱 기온이 낮은 상태였을 가능성이 높음.

    • 또한 낮은 사고지점의 낮은 해발고도 (약 37m) 에도 불구하고 내륙지역이고, 주변에 산이 많은 지형의 특성상 타 지역에 비해 야간 기온이 더욱 낮았던 것으로 보임.

    • 결론적으로 사고지점은 다른 위치에 비해 블랙아이스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

     

    [사고 당시 기상 상태]

    • 사고 발생시각 당시 AWS 기온 분포에 따르면 사고 발생 지역의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그림. 사고 발생 당시 전국 AWS 기온 분포.

     

    • 사고 발생 전 사고발생 지점에 적은양의 강수가 있었으며, 강수는 비의 형태로 내렸음.

    • 강수량의 경우 1mm 내외의 비가 내렸음

     

    그림. 사고 발생 당시 전국 AWS 1시간 누적강수량 분포.

     

    • 실제 합천 지역의 AWS 시계열에서 나타나듯이, 약 06시 이후 부터 강수가 감지되었으며 (하늘색 바탕), 당시 주변 지역보다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강수로 내린 비가 영하권의 기온 (기온 : 붉은색 선) 지면 위에서 얼어붙어 도로가 결빙된 것으로 보여짐.

     

     

    [결론]

    • 사고 지역에 강수가 있었으며, 강수 시작 시간은 약 06시 30분을 전후하여 나타났으며, 강수가 내린 직후 도로가 결빙된 것으로 보임.

    • 영하권의 기온에도 불구하고 눈이 아닌 비가 내린 이유는 지형적 영향으로 인해, 지표면 부근만 기온이 더욱 낮았기 때문임.

      • 지표 부근에 영하권 기온이 나타난 이유는 사고지역 동서로 산이 위치하고 있어 산곡풍 및 복사냉각의 영향을 더욱 빠르게 받았기 때문임.

    • 결론적으로 사고지역은 블랙아이스가 발생하기 최적의 조건이였던 것으로 보임.

     

     참고 문헌

    [논문]

    • 없음

    [보고서]

    • 없음

    [URL]

    • 없음

     

     문의사항

    [기상학/프로그래밍 언어]

    • sangho.lee.1990@gmail.com

    [해양학/천문학/빅데이터]

    • saimang0804@gmail.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