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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 업무명     :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기말평가

    • 작성자     : 이상호

    • 작성일     : 2020-07-17

    • 설   명      :

    • 수정이력 :

     

     내용

    [개요]

    • 안녕하세요? 웹 개발 및 연구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해솔입니다.

    • 오늘 포스팅은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기말평가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특징]

    •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과제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작성

     

    [기능]

    • 과제물 지시사항

    • 과제물 작성요령

     

    [활용자료]

    • 인터넷 검색

     

    [과제물 작성 요령]

    • 과제물 작성 계획 세우기

      • 과제물 작성을 위하여 계획 및 준비, 글쓰기, 제출과 같이 3 단계로 구성

      • 1 단계는 우선 계획 및 준비로서 공고 확인, 제출 기간 확인, 과제물 문제를 파악

      • 2단계의 경우 글쓰기로서 자료 검색 수집 및 개요 작성 그리고 본문 쓰기 및 수정

      • 끝으로 제출 마감일뿐만 아니라 파일 용량 검사 및 온라인시스템 제출

    • 과제물 문제 파악 요령

      • 과제물 문제에서 교수님의 지시사항을 정확히 간파하여 작성

      • 특히 제출 파일의 양식/용량 및 스타일 형식 그리고 작성 분량에 유의

    • 나만의 글쓰기 전략

      • 앞서 작성 계획에서와 같이 단계별로 수행이 필연

      • 추가로 각 과제물마다 한글 또는 워드 양식에서 각자만의 스타일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 작성

      • 또한 각종 인터넷 검색 및 도서를 참조하여 내용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판단의 근거에 대한 명확한 인용 및 출처가 정확하게 표시

    • 학술 검색을 위한 유용한 방법

      • 인터넷은 1950대에 컴퓨터의 개발과 더불어 너무 많은 정보의 바다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 발굴 능력 요구 

      • 인터넷 검색이 익숙하지 않을 경우 네이버 검색을 추천하고 익숙하면 구글 검색이 유용

      • 그러나 일반적으로 네이버 또는 구글로 검색할 경우 다수의 블로그에서 중복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이러한 정보들은 대부분 복사 붙여넣기로 인해 남용되고 있는 실정

      • 따라서 이 보다는 전 세계 검색엔진 2위를 차지한 Yahoo! JAPAN (https://www.yahoo.co.jp)에서 검색하여 구글 번역할 경우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음

      • 연구 보고서 또는 SCI/SCIE 논문을 보기 위해서 대학교에서 저널을 구독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모든 저널을 구독하기에는 상당한 경제적 부담이 되기 때문에 SCI-HUB (https://sci-hub.tw/)를 통해 보는 것을 추천 

     

    [사용법]

    • 과제물 서식을 바탕으로 작성

     

    [사용 OS]

    • Windows 10

     

    [사용 언어]

    • 한글 2018

     

     내용

    [문제]

    • 1.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15점)

    • 2.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을 7가지 들고 각각 어떤 기능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10점)

    • 3.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 할 때 알아야 할 개념인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고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하시오. (15점)

    • 4. 3D 그래픽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가 렌더링 작업이다. 우선 중요한 렌더링 기법의 4가지 발전 단계를 들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다음으로 실사로 촬영한 동영상에 그래픽을 추가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가능한 상세하게 서술하시오. (15점)

    • 5. 다음의 영화들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컴퓨터그래픽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15점)

      • 1) 윌로우 (Willow)

      • 2) 어비스 (The Abyss)

      • 3) 터미네이터 2

      • 4) 쥬라기 공원

      • 5) 킹콩

      • 6) 아바타

     

    [작성]

    • 소개글

      •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그래픽커뮤니케이션 기말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 목차

      • 1. 1번 답안

      • 2. 2번 답안

      • 3. 3번 답안

      • 4. 4번 답안

      • 5. 5번 답안

    • 본문내용

      • 1. 1번 답안

        • 1980년대에 IBM, 매킨도시 사에서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되면서 양질의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였다. 그 결과 영화와 게임에서 다양한 그래픽 효과 (레이트레이싱, 컴퓨터 그래픽스, 모핑 기법, CG 도입, 렌더러, 모션 컨트롤, 애니메이터)를 도입하여 적극 활용하였다. 이는 더욱 생동감 있고 실생활에

        • 즉 레이트레이싱 (Ray Tracing) 기법의 경우 1980년 발표된 논문에서 다룬 방법으로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물체에 반사된 빛을 계속해서 추적하여 물체의 표면을 표현한다. 이는 수치 계산은 매우 복잡하나 사실적 표현 효과를 제공해준다.

        • 트론 (Tron)은 컴퓨터 내부에서 여행하는 인간을 소재로 한 공상물로서 세계 최초의 컴퓨터 그래픽스을 도입한 영화이다. 툭하 15분 분량의 235컷을 컴퓨터 그래픽스를 통해 처리하였다.

        • 모핑 기법은 1982년 시그래프에서 한 여인이 시라소니로 변하는 비디오 장면 연출된 기법으로서 현재 영화나 TV 산업에서 필수 툴로 자리매김하였다. 그 당시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며 1987년 월로우 (Willow) 영화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 참고 자료

      • 없음

     

     관련 자료

    [과제물 문제]

     

    [과제물 제출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그래픽커뮤니케이션 기말평가 방송통신대

    1. 1번 답안 ● 1980년대에 IBM, 매킨도시 사에서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되면서 양질의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였다. 그 결과 영화와 게임에서 다양한 그래픽 효과 (레이트레이싱, 컴�

    www.happycampus.com

     

     참고 문헌

    [논문]

    • 없음

    [보고서]

    • 없음

    [URL]

    • 없음

     

     문의사항

    [기상학/프로그래밍 언어]

    • sangho.lee.1990@gmail.com

    [해양학/천문학/빅데이터]

    • saimang080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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