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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 업무명     : 정보처리기사 실기 : 14강 인터페이스 구현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하기)

    • 작성자     : 이상호

    • 작성일     : 20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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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정이력 :

     

     

     내용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1] 모듈 세부 설계서
    • 모듈 세부 설계서는 하나의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의 구성 요소와 세부적인 동작을 정의한 설계서이다. 그 중 대표적인 설계서로서 컴포넌트의 구성 요소와 동작을 정의한 컴포넌트 명세서와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간 상호 작용을 정의한 인터페이스 명세서가 있다. 

       

    • 1. 컴포넌트 명세서 

       

      • 컴포넌트 명세서는 컴포넌트의 개요 및 내부 클래스의 동작, 인터페이스를 통해 외부와 통신하는 명세를 정의한다. 

         

      • 실제 코드 수준의 클래스 명칭이나 또는 설계 수준의 논리적 인 클래스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 2. 인터페이스 명세서 

       

      • 인터페이스 명세서는 컴포넌트 명세서에 명시된 인터페이스 클래스의 세부적인 조건 및 기능을 명시한 명세서이다. 명칭, 설명 사전/사후 조건, 인터페이스 데이터 및 인터페이스 후 성공 여부를 반환 받는 반환 값이 정의되어 있다.

     

    [수행]

    [1] 모듈 간 세부 설계서를 확인한다.
    • 각 모듈의 컴포넌트 명세서와 인터페이스 명세서 등 세부 설계서를 확인하여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기능을 확인한다.

       

    • 1. 컴포넌트 명세서를 확인한다. 컴포넌트 명세서에 정의된 기능을 확인하여 컴포넌트가 가지고 있는 주요 기능을 확인하고 그 기능 중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확인한다. 

       

      • (1) 컴포넌트의 주요 기능을 확인한다. 컴포넌트 명세서를 통해 컴포넌트의 목적 및 클래스의 기능을 통해서 컴포넌트가 가 지고 있는 주요 기능을 확인한다.

         

      • (2) 컴포넌트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확인한다. 

         

        • 컴포넌트 명세서에 명시된 인터페이스의 기능은 인터페이스 클래스 영역에서 확인한 다. 핵심 인터페이스의 기능에 대해서 명시되어 있으며, 코드 수준의 오퍼레이션을 넣거나 논리적인 오퍼레이션명을 넣어서 구분할 수 있다. 

     

    • 2.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확인한다. 

       

      •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통해서 컴포넌트 명세서에서 명시된 인터페이스의 세부 기능을 확인한다. 

         

      • (1)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통해 인터페이스의 상세 기능을 확인한다. 컴포넌트 명세서에서 명시된 기능을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통해서 상세하기 기능을 확인한다. 

         

        • 여기에서는 인터페이스 전후 조건을 상세히 설명하고 어떤 값을 인터페이스 하고 어떤 값을 반환 받는지 까지 정의한다. 해당 기능을 상세히 확인한 후에는 구현에 필요한 기능을 정의한다. 

     

    [2] 일관되고 정형화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의한다.
    • 다각적으로 분석된 인터페이스의 기능, 데이터 표준, 모듈 설계 명세서를 통하여 일관되고 정형화된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현을 정의한다. 

       

    • 1. 일관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의한다. 인터페이스의 기능이 일관성을 보이려면 다각도로 분석한 인터페이스의 기능, 데이터 표준, 모듈 설계서의 정의와 일치하여야 하고,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해석을 할 수 없도 록 구현 가능한 수준까지 구체적으로 정의하여야 한다. 

       

      • (1) 도출된 기능 정의를 통해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의한다. 도출된 인터페이스의 기능 및 데이터 표준, 모듈 설계서를 통해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현을 정의한다.

     

    • 2. 정의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을 정형화한다. 정의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은 표준화되고 사람들이 보기 쉽게 정형화한다. 특정 HW나 SW에 의존적이지 않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독성을 높여 주기 위해 프로세스 형태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형태로 작성하는 사례도 있다. 

     

    • (2) 기능 구현을 구현 가능한 수준까지 세부적으로 정의한다. 

       

      • 정의된 기능을 구현이 가능한 수준까지 세부적으로 정의한다. 

         

      • 송수신 측에서 진행해야 할 세부적인 절차까지 정의한다. 

     

    [인터페이스 구현]

    [1]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도구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인터페이스는 구현될 수 있지만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 방법과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 1. 데이터 통신을 통한 인터페이스 구현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인터페이스 형식에 맞춘 데이터 포맷을 인터페이스 대상으로 전송하고 이를 수신 측에서 파싱(Parsing)하여 해석하는 방식이다. 주로 JSON 및 XML 형식의 데이터 포맷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 (1)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 JSON은 속성-값 쌍(attribute-value pairs)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이다. 

           

        •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에서 많이 사용되고 XML을 대체하는 주요 데이터 포맷이다. 언어 독립형 데이터 포맷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고 있다.

     

    • (가) JSON의 기본 자료형 

       

      • JSON의 기본 자료형은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 (나) JSON의 사용 예시 

       

      • 다음은 JSON을 통하여 데이터 전송 포맷을 만든 예제이다

     

    • (2)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 데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다목적 마크 업 언어이다. 다른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기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다른 종류의 시스템끼리 데이터를 쉽게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목적이 있다. 

         

      • (가) XML의 주요 특징 XML 언어가 가지는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유니코드 

           

          • 문자 정의상 XML 문서는 문자로 이루어져 있다. 거의 모든 올바른 유니코드 문자는 XML 문서에 나타날 수 있다.

             

        • XML 파서(Parser) 

           

          • 파서는 마크업을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여 애플리케이션에 넘긴다. 

        • 마크업(Mark up)과 내용 (Content) 

           

          • XML 문서를 구성하는 문자들은 마크업과 내용으로 구분되 며 간단한 문법 규칙으로 이루어진다. 마크업으로 구성되는 문자열은 `<'로 시작하여 `>'로 끝나 거나 `&'로 시작하여 문자 `;'로 끝나며 마크업이 아닌 문자 열은 내용이다. * 태그(Tag): `<'로 시작하여 `>'로 끝나는 마크업 구조

             

        • 엘리먼트(element) 

           

          • 문서의 논리 요소로서 시작 태그로 시작하여 짝이 되는 끝 태그로 끝나거나 빈 엘리먼트 태그만으로 이루어진다. 자식 엘리먼트를 포함할 수 있음. * 예시: Hello world

             

        • 어트리뷰트(Attribute) 

           

          • 엘리먼트 태그 속에 위치하는 속성 정보이다. * 예시: Connect A to B number는 step 엘리먼트의 속성 

             

        • XML 선언 

           

          • XML 문서는 다음과 같이 자신에 대한 정보 일부를 선언하 는 것으로 시작한다. 

      • (나) XML의 사용 예시 

         

        • 다음은 XML을 통하여 데이터 전송 포맷을 만든 예제이다

     

     

    • 2.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통한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시스템 사이에 별도의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두어서 상호 연계한다. 엔티티의 역할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두어 각 시스템 간 데이터 교환에 활용하는 방법이 업계에서 많이 사용된다.

         

      • 그림은 송신 시스템에서 전달할 내역을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Write하면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과 네트워크로 연결된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은 프러시저(Procedure), 트리거(Trigger), 잡(Job) 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전달하게 된다. 이후 수신 시스템은 전달된 데이터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수행]

    [1] 사전에 정의된 기능 구현을 분석한다.
    •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 간의 세부 설계서를 확인하여 기능 구현을 정의하고 이를 분석하여 기능 구현에 활용한다. 

       

    • 1. 기능 구현의 정의 내용을 분석한다. 상세하게 정의된 기능 구현 정의 내용을 토대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분석한다. 분석 시 구현 방법, 범위, 구체성 정도까지 고려하여 분석 후 빠르고 정확한 구현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2]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 분석된 기능 구현 정의를 바탕으로 인터페이스 기능을 구현한다(데이터 통신을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와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활용한 기능 구현을 모두 다루어 본다.). 

       

    • 1. 데이터 통신을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최근에 경량화 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방법인 JSON을 이용하여 인터페이스 를 구현한다. 

       

      • (1) 인터페이스 객체 생성까지를 구현한다. 인터페이스 객체를 생성하고 전송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객체를 생성할 데이터를 선택 한다. 선택한 데이터는 JSON을 이용하여 인터페이스 객체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 (가) 인터페이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데이터를 선택한다. 인터페이스를 객체를 생성할 데이터를 각 시스템 및 환경에 맞게 선택한다. 일반적 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를 sql을 통하여 선택한 후 이를 JSON으로 생성한다. 

     

    • (나) 인터페이스 객체를 구현한다. 

       

      • sql 실행 결과를 저장한 객체를 화면으로 가져와서 JSON 객체를 생성한다. JSON 형식에 맞게 javascript 객체에 저장하면 된다. 

     

    • (2) 인터페이스 객체를 전송 후 전송 결과를 수신 측에서 반환받는다. 

       

      • 작성된 인터페이스 객체는 수신 측으로 데이터 통신을 통하여 전송할 수 있으며, 해당 결과를 수신 측에서 송신 측으로 전송하면 최종 인터페이스 여부를 판단한다. 

         

      • (가) 송신 측에서 인터페이스 객체를 수신 측에 송신한다. JSON으로 작성된 객체를 수신 측에 송신한다. 대부분 AJAX 기술을 이용하여 JSON 을 수신 측에 전달한다.

     

    • (나) 수신 측에서 인터페이스 객체를 수신받고 처리한 결과를 송신 측에 반환한다. 

       

      • 수신 측에서는 JSON 인터페이스 객체를 수신받고 이를 파싱 후 처리를 한다. 처리 결괏값을 송신 측에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true/false를 전달하여 인터페이스 성공 여부를 확인한다

     

    • 2.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 독립적인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인터페 이스 테이블을 엔티티로 활용한다. 1개의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사용할 수도 있고 송신 및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각각 활용할 수도 있다. 송신 테이블과 수신 테이블의 구조는 같은 경우가 대부분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상이하게 설계할 수도 있다

         

      • (1) 송신 측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데이터를 Write하고 전송한다. 송신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는 송신 관련 정보(연계 데이터 생성 일시, 송신 일시, 송신 상태 등)를 관리하기 위한 항목과 송신 시스템에서 필요한 항목을 추가하여 설계한다. 

         

        • (가) 송신 측에서 테이블에 데이터를 Write한다. 인터페이스 이벤트 발생 시에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인터페이스 내용을 Write한다. Write 동작은 insert이며 update 및 delete는 할 수 없다(데이터 무결성 유지 및 인터페이스 이력 관리를 위함). 위 제약 조건은 테이블 생성 시 제약 조건을 통하여 구현할 수 있다. 

           

        • (나) 송신 측에서 테이블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정의된 인터페이스 시점(즉시 또는 특정 기간 이후, 주기적)에 수신 측으로 데이터 를 전송할 수 있다. 전송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디비커넥션(DB Connection)이 수신 측 인터페이스 테이블과 맺어져 있어야 하고 Procedure, Trigger, Batch Job 등의 방법을 통해서 수신 테이블로 전송한다.

      • (2) 수신 측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Read하고 처리한다. 

         

        • 수신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는 수신 관련 정보(수신 일시, 처리 일시, 수신 상태 등)를 관리하기 위한 항목과 수신 시스템에서 필요한 항목을 추가하여 설계한다. 

           

        • (가) 수신 측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Read한다. 인터페이스 데이터가 수신 측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입력되면 정해진 주기(즉시 또는 주기적)에 따라 데이터를 읽는다.

           

        • (나) 수신 측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Read한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처리한다. 수신 측 시스템에서는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읽은 후 사전에 정의된 데이터 트랜잭션을 진행한다. 데이터를 읽을 때나 해당 트랜잭션이 진행될 때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 코드 칼럼에 정의된 오류 코드와 오류 내용을 입력한다.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방안 정의]

    [1]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방법
    •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동작하다 보면 환경, 입력값 등 다양한 이유로 예외 처리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인터페이스 구현 방법에 따라 예외 처리 방법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다, 

       

    • 1. 데이터 통신을 사용한 인터페이스에서 예외 처리 방법 AJAX 방식을 사용하여 JSON 객체를 전달하므로 AJAX 방식의 예외 처리 방식에 따라 JSON 객체 인터페이스 송수신 시 구현한다.

       

      • (1) 송신 측에서 인터페이스 객체를 송신 시 예외 처리하는 방법 AJAX 호출 후 반환값을 받아 어떻게 처리할지를 호출하는 부분에서 정의한다. 반환 케이스는 크게 success와 fail 두 가지 케이스로 나뉘며, 수신 측에서 정의한 메시지에 따라 세부적으로 반환 후 기능이 나뉠 수가 있다. 예외 처리는 fail 시 일어나며, 예외 처리 반환 메시지에 따라 세부적으로 예외 처리 기능이 나누어진다.

     

    • (2) 수신 측에서 인터페이스 객체를 수신 및 처리 시 예외 처리하는 방법 수신 측에서 받은 JSON 객체를 처리 시에 try ~ catch 구문을 이용하여 발생한 예외를 처리하고 이를 송신 측에 전달한다. 별도 예외 결과를 response에 set하지 않아도 에러 발생 시 에러 결과가 반환된다.

     

    • 2.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사용한 인터페이스에서 예외 처리 방법 

       

      •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통하여 인터페이스 기능상 문제에서 예외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예외 처리 메시지와 함께 예외 처리가 발생한 원인을 인터페이스 이력에 같이 기록한다.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통하여 인터페이스 기능을 구현 시 예외 처리 내역도 지우지 않고 이력으로 쌓아 두는 경우가 많다. 

         

      • (1)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인터페이스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로 데이터를 입력할 때 그리고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로 데 이터를 전송할 때 예외 처리사항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가)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할 때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객체에 예외가 발생하였을 때 예외 유형에 따른 예외 코드를 입력하고 세부 예외 원인을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같이 입력한다. 해당 행위는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동작하는 객체에 정의한다. 

           

        • (나)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로 데이터를 이동할 때 예외 발생 시 프러시저, 트리거 등 데이터를 이동하는 주체에 예외 유형을 정의하고 예외 원인을 송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업데이트한다.

      • (2)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인터페이스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 

         

        •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읽을 때 그리고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읽은 데이터를 가지고 정의된 행위를 할 때 예외 처리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를 읽을 때와 읽은 결과를 가지고 정의된 행위 를 할 때 나타나는 예외에 대하여 예외 코드를 정의하고 상세 사유를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기록한다. 

           

        • (가)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읽을 때 예외 처리 방법 전송 완료된 데이터를 읽을 때 데이터가 없거나 잘못된 값을 읽어 들일 경우 예외 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전에 정의된 예외 유형 코드를 입력하고 예외가 발생한 이유를 같이 기록한다. 

           

        • (나)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읽은 인터페이스 데이터로 정의된 트랜잭션에서 예외 발생 시 예외 처리 방법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서 가져온 인터페이스 정보를 활용하여 조작할 때 예외 가 발생할 수 있고 이 예외 사항에 대해서 수신 인터페이스 테이블에 기록을 한다. 인터페이스가 완료된 데이터이지만 트랜잭션의 일관성 측면에서 후행 트랜잭션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으면 논리적으로 의도된 값이 수신된 것이 아니므로 예외 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

    [1] 구현된 인터페이스의 주요 보안 취약점
    • 인터페이스는 시스템 모듈 간 통신 및 정보 교환을 지원하므로 데이터 변조・탈취 및 인터페이스 모듈 자체의 보안 취약점이 있을 수 있다. 

       

    • 1. 데이터 통신 시 데이터 탈취 위협 데이터 통신 내역을 중간에서 감청하여 기밀성을 훼손할 수 있는 기법으로 스니핑(Sniffing)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스푸핑(Spoofing)처럼 공격 대상을 직접적으로 속이는 해킹이 아닌 수동적(Passive) 해킹 공격 기법이며, 도청할 수 있도록 중간에 설치되는 도구를 스니퍼 (Sniffer)라고 한다. 주로 패킷 분석기 같은 툴을 통해서 진행된다

     

    • 2. 시큐어 코딩 대표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취약점 발표 사례인 OWASP(Open Web Application Security Project) Top 10을 참고하여 KISA(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SW 보안 약점 가이드 를 발표하였고 SW 보안 취약점, 약점 및 대응 방안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 3.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 데이터베이스의 기밀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 민감 데이터는 암호화하는 기법을 사용한 다. 다양한 암호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중요 데이터는 암호화한다. 

         

      • (1)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알고리즘은 크게 대칭 키, 해시, 비대칭 키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 (2)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 기법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기법으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암호화를 수행하는 API 방식과 데 이터베이스에서 암호화를 수행하는 Flug-in 방식, API 방식과 Flug-in 방식을 혼합한 Hybrid 방식이 있다. 

     

    [수행]

    [1] 인터페이스의 보안 취약점을 분석한다.
    • 인터페이스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고 각 구간에 어떤 보안 취약점이 있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다. 

       

    • 1. 인터페이스 각 구간의 구현 현황을 분석한다. 인터페이스 기능이 수행되는 각 구간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분석한다. 

       

      • (1) 인터페이스 송수신부의 구현 현황을 분석한다. 인터페이스 보안 취약점을 분석하기 위해 송수신 영역의 구현 기술 및 특징을 구체적 으로 분석한다. 송수신 영역의 구현 기술은 보안 취약점이 발생할 수 있는 영역을 구분하여 분석한다.

     

    • 2. 인터페이스 각 구간의 보안 취약점을 분석한다. 분석된 인터페이스 기능을 대상으로 보안 취약점을 분석한다. 각 단계 영역별로 일어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자세하게 분석한다.

     

     

    [2] 분석된 보안 취약점을 근거로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 분석된 인터페이스 기능 및 보안 취약점을 근거로 인터페이스에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구현 방법에 따라 다양한 단계 및 관점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크게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영역에서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 1. 네트워크 구간에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인터페이스 송수신 간 중간자에 의한 데이터 탈취 위변조를 막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트래 픽에 대한 암호화가 필요하다. 네트워크 구간 암호화를 위해서는 인터페이스 아키텍처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 2. 애플리케이션에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 애플리케이션 구현 코드상에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주로 시큐어 코딩 가이드를 참조하여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 3. 데이터베이스에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 및 데이터베이스 동작 객체(sql, 프러시저, 트리거 등)의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보안 기능을 적용한다. 민감 데이터의 경우에는 데이터 자체의 보안 방안(암호화, 익명화 등)도 고려한다.

     

    [연습문제]

    •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도구 중 속성-값 쌍(attribute-value pairs)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은?

       

      • JSON

         

      • XML

         

      • HTML

         

      • CSS

     

    •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도구 중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 데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다목적 마크 업 언어이며, 다른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기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다른 종류의 시스템끼리 데이터를 쉽게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목적인 것은?

       

      • JSON

         

      • XML

         

      • HTML

         

      • CSS

     

     참고 문헌

    [논문]

    • 없음

    [보고서]

    • 없음

    [URL]

    • 없음

     

     문의사항

    [기상학/프로그래밍 언어]

    • sangho.lee.1990@gmail.com

    [해양학/천문학/빅데이터]

    • saimang080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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