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업무명     : 엑셀 데이터를 다른 시트에 반영시키는 3가지 방법을 소개

    • 작성자     : 박진만

    • 작성일     : 2020-01-01

    • 설   명      :

    • 수정이력 :

     

     내용

    [특징]

    • 엑셀 데이터를 다른 시트에 반영시키는 3가지 방법

     

    [기능]

    • "붙여넣기"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반영

    • 식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반영

    • 유효성 검사 목록을 다른 시트에 반영시키기

    • 입력되지 않은 데이터가 "0"으로 표시되지 않도록 하기

       

    [활용 자료]

    • 없음

     

    [사용법]

    • 없음

     

    [사용 OS]

    • Window 10

     

    [사용 언어]

    • Excel v2010

     

     세부 내용

    • 엑셀을 사용할 때, 시트에 입력되는 데이터를 다른 시트에 자동으로 반영시키고 싶은 경우가 종종 있다.

    • 본 글에서는, 셀의 데이터를 다른 시트에 자동으로 반영시키는 3 가지 방법 을 소개하고자 한다.

      • 붙여넣기를 이용한 자동 반영

      • 수식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반영

      • 유효성 검사 목록을 다른 시트에 반영

      • 입력되지 않은 데이터가 0으로 표시되지 않게 만들기

    • 물론 반영하는 데이터는 숫자, 문자열 모두 상관없이 반영된다.

    • 만약 사용하지 않는 입력 데이터는 그대로 반영 시키면 "0" (또는 1900 / 1 / 0)로 표시되어 버리므로, "0"을 표시하지 않는 방법도 함께 소개한다.

     

    [붙여넣기를 이용하여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반영하기]

    • 앞으로 소개하는 내용은  "Sheet2"에있는 도시의 이름을 "Sheet1"의 다른 시트에 반영시키는 경우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 즉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데이터를 입력해야 할 시트 : "Sheet1" -> 빈 공간에 도시 이름을 반영해야 함

      • 데이터를 주어야 할 시트    : "Sheet2" -> 도시 이름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

    • 여기서 Sheet2의 입력 데이터를 모두 선택하여 복사 ( "CTRL"+ "C") 한다.

     

    • 그리고 반영 대상 시트 (Sheet1)로 전환 한 후 첫 번째 셀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다. (①)

    • 메뉴에서 "선택하여 붙여 넣기" 를 선택한다. (②)

     

     

    • "연결하여 붙여 넣기" 를 선택하고 "확인" 클릭.

    • 또는 "CTRL"+ "ALT"+ "V"의 단축키를 사용해도 해당 화면을 표시 할 수 있음.

     

     

    • 결과적으로 바로 입력 데이터를 반영 할 수 있다.

     

    [수식을 이용하여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반영하기]

    • 이어서 수식을 이용해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Sheet1 의 셀에서 = (등호)를 입력한다.

     

     

    • 그런 다음 데이터가 원래 데이터가 있는 Sheet2를 선택하여 입력 데이터가 존재하는 첫 번째 셀을 클릭한다.

     

    • "ENTER"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시트가 바뀌어 입력 데이터가 반영 되었음을 알 수 있다.

     

     

    • 그리고 첫 번째 셀의 오른쪽 아래에있는 작은 ■의 채우기 핸들을 잡는다. (마우스가 십자가 모양으로 변화함)

     

     

    • 채우기 핸들을 잡고 채 마지막 셀까지 드래그 한다.

     

     

    • 결과적으로 입력 데이터를 반영할 수 있다.

     

     

    [다른 시트에 드롭다운 목록을 만들어 반영]

    • 다른 시트에 반영시킬 때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서 -> 드롭 다운 목록" 이라는 것이 있다.

    • 이는 아래의 엑셀과 같이 목록 형식의 셀을 별도의 전용 시트에 만들어 놓고 그것을 다른 시트에 반영하는 방식이다.

     

     

    • 드롭 다운 목록을 다른 시트에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에서 자세하게 설명 하였다

     

     

    [Excel] 엑셀에서 드롭다운 목록 (유효성검사)을 만드는 4가지 방법

    정보 업무명 : 엑셀에서 드롭다운 목록을 만드는 4가지 방법을 소개 작성자 : 박진만 작성일 : 2019-12-28 설 명 : 수정이력 : 내용 [특징] 엑셀에서 드롭다운 목록을 만드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기능] 목록..

    shlee1990.tistory.com

     

    [입력되지 않은 데이터가 0 으로 표시되지 않게 하기]

    • 여기까지 소개 한 방법은 한 가지 문제가 있다.

      • 반영된 시트 내부에 입력되지 않은 데이터가 존재하는 경우는 '0' (또는 1900 / 1 / 0) 으로 표시되는 문제이다.

      •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반영시키는 경우

     

    • 이처럼 비어있는 셀의 부분에 '0' 이 표시되게 된다는 문제가 있다.

     

     

    • 이런 경우 "IF 함수" 를 사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즉 반영 대상 시트 (Sheet1) 셀에 아래의 IF 함수를 입력하면 된다.

      • = IF (Sheet2! A1 = "" , "" , Sheet2! A1 )

    • 이제 첫 번째 셀에 IF 함수를 입력 할 수 있으므로, 나머지 행도 붙여넣기를 수행하면 된다.

     

     

    • 이제 미 입력 데이터로 "0"(또는 1900/1/0)으로 표시되지 않는다.

     

    [위에서 서술한 IF 함수의 설명]

    • = IF ( Sheet2! A1 = "", "", Sheet2! A1 ) 로 부터

      • IF 함수의 첫 번째 인수는 "조건"을 쓰고, 두 번째 인수는 그 조건을 충족 (참) 경우의 처리를, 세 번째 인수는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거짓) 인 경우의 처리를 의미한다.

      • Sheet2! A1 입력 데이터가 있는 시트 (이번 예제에서는 Sheet2)의 입력 데이터의 위치 (셀 주소)를 보여준다.

      • 즉, Sheet2! A1 은 "Sheet2"의 A1 (A 열 1 행)을 의미한다.

      • 그리고 IF 함수의 첫 번째 인수인 Sheet2! A1 ="" "Sheet2" 의 A1의 데이터가 공백인가? 에 대한 여부를 묻는 조건문이다.

      • 조건이 참인 경우 "" 공백이 적용되며, 조건이 거짓인 경우 세번째 인수인 Sheet2! A1 을 그대로 표시하게 된다.

      • IF 함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Excel] 엑셀에서 IF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정보 업무명 : 엑셀에서 IF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소개 작성자 : 박진만 작성일 : 2019-12-27 설 명 : 수정이력 : 내용 [특징] 엑셀에서 사용하는 IF 함수의 사용법을 알아본다. [기능] IF 함수의 기본적 사용 각..

    shlee1990.tistory.com

     

    [서식을 다른 시트에 자동으로 반영할 수는 없다.]

    • 데이터가 아닌 형식 (문자의 색상 및 배경색, 테두리 등)을 다른 시트에 반영시키고 싶은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서식" 은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는다.

    • "붙여 넣기" 작업시 대화에서 "서식"을 체크 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연속하여 붙여 넣기" 버튼을 선택하지 못한다.

    • 즉, 형식은 다른 시트에 자동으로 반영할 수 없다.

    • 따라서 다른 시트의 형식을 반영 할 경우 서식을 먼저 반영한 후 "연속하여 붙여넣기" 를 수행해야 한다.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계산]

    • 그 외에도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링크 등으로 표시 (반영)하는 방법을 소개했지만 일부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요약" 하는 일도 자주 있다.

    • 이른바 「3D 계산」라고 불리는 방법으로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서술하였다.

     

     

    [Excel] 엑셀에서 다중 시트 일괄 계산 방법

    정보 업무명 : 엑셀로 다중 시트를 일괄 계산 방법 소개 작성자 : 박진만 작성일 : 2019-12-29 설 명 : 수정이력 : 내용 [특징] 동일하거나 비슷한 서식을 내포하고 있는 "다중시트" 가 존재하고, 이들 시트간에..

    shlee1990.tistory.com

     

     요점

    • 다른 시트에 데이터를 반영하려면 '붙여 넣기'와 참조 된 입력 (식)의 2 가지 방법이있다.

    • 미 입력 데이터 "0"을 표시하지 않도록하려면 IF 함수를 사용한다.

      • 다른 시트의 입력 데이터를 반영시키는 방법은 이번 소개 한 바와 같이 2 가지가 있다.

      • 어떤 방법으로도 반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쉬운 방법을 쓰면 된다.

      • 본 글에는 셀의 일부만을 반영하는 방법을 소개 하였지만, 열 통째로 행 통째로을 반영 할 경우에도 동일하게 할 수 있다 (선택 범위를 열과 행에 만)

     

     

     참고 문헌

    [논문]

    • 없음

    [보고서]

    • 없음

    [URL]

    • 없음

     

     문의사항

    [기상학/프로그래밍 언어]

    • sangho.lee.1990@gmail.com

    [해양학/천문학/빅데이터]

    • saimang0804@gmail.com

     

     

     

    본 블로그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