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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 업무명     : 정보처리기사 필기 : 제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작성자     : 박진만

    • 작성일     : 2021-03-03

    • 설   명      :

    • 수정이력 :

     

     

     내용

    [데이터 타입]

    • 데이터 타입

      • 변수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 데이터 타입의 유형

        • 정수 , 부동 소수점, 문자 , 문자열 , 불린, 배열

    • C/C++의 데이터 타입 크기 기억 범위

      • 문자(char), 부호없는 문자형, 정수(short, int, long, long long),

      • 부호없는 정수형, 실수(float, double, long double)

    • JAVA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

      • 문자(char), 정수(byte, short,int, long), 실수(float, double), 논리(boolean)

     

    [변수]

    • 변수의 개요

      •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변할 수 있는

    • 변수명 작성 규칙

      • 영문자, 숫자, _(under bar)를 사용. 첫 글자는 영문자나 _(under bar)로 시작

      • 글자 수에 제한이 없다. 공백, 특수문자, 예약어를 사용할 없다.  문장 끝에 세미콜론(;)

    • 기억 클래스

      • 자동 변수, 레지스터 변수, 정적 변수(내부), 정적 변수(외부), 외부 변수

    • 변수의 선언

      • 변수 선언 형식 : 자료형 변수명 =

     

    [연산자]

    • 산술 연산자

      • 산술 계산에 사용되는 연산자 : +, -, *, /, %, ++, --

    • 관계 연산자

      • 두 수의 관계를 비교하여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결과로 얻는 연산자

        • ==, !=, >, >=, <, <=

    • 비트 연산자

      • 비트별(0, 1)로 연산하여 결과를 얻는 연산자 : &, ^, |, ~, <<, >>

    • 논리 연산자

      • 두 개의 논리 값을 연산하여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결과로 얻는 연산자 : !, &&, ||

    • 대입 연산자

      • 연산 후 결과를 대입하는 연산식을 간략하게 입력할 수 있다.

      • 산술, 관계, 비트, 논리 연산자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 조건 연산자

      •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수식을 수행한다.

      • 형식 : 조건 ? 수식1 : 수식2

    • 기타 연산자

    • 연산자 우선순위

     

    [제어문]

    • 제어문의 개념

      • 프로그램의 순서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문

      • 제어문의 종류 : if문, 다중 if문, switch 문, goto문, 반복문

      • 단순 if문 :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 문장을 달리하는 제어문, 조건이 한 개일 때 사용

      • 다중 if문 : 조건이 여러 개 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

      • Switch문 : 조건에 따라 분기할 곳이 여러 곳일 경우 간단하게 처리할 있는 제어문

      • Goto문 : 프로그램 수행 중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다른 문장으로 건너뛰어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

     

    [반복문]

    • 반복문의 개요

      • 일정한 횟수를 반복하는 명령문

      • 반복문 : for, while, do~while

      • For문 : 초기값, 최종값, 증가값을 지정하는 수식을 이용해 정해진 횟수를 반복하는 제어문

      • While문 : 조건이 참인 동안 실행할 문장을 반복 수행하는 제어문

      • Do~while문 : 조건이 참인 동안 정해진 문장을 반복 수행, 실행할 문장을 무조건 한 번  실행한 다음 조건을 판단하여 탈출 여부를 결정

      • Break, continue : switch문이나 반복문의 실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예약어

     

    [배열과 문자열]

    • 배열의 개념

      • 동일한 데이터 유형을 여러 개 사용해야 할 경우 이를 손쉽게 처리하기 위해 여러 개의  변수들을 조합해서 하나의 이름으로 정의해 사용하는

      • 1차원 배열 :

      • 2차원 배열 :

      • 배열의 초기화 :

      • 배열 형태의 문자열 변수

     

    [포인터]

    • 포인터와 포인터 변수

      • 포인터는 변수의 주소를 말하며, C언어에서는 주소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변수의 주소를 알아낼 때는 변수 앞에 번지 연산자 &를 붙인다.

        • 실행문에서 포인터 변수에 간접 연산자 *를 붙이면 해당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곳의 값을 말  한다.

        • 포인터 변수는 동적 변수이다.

    • 포인터와 배열

      • 배열을 포인터 변수에 저장한 후 포인터를 이용해 배열의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 일련의 처리 절차를 정해진 문법에 따라 순서대로 기술해 나가는 언어

        •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절차를 중요시한다.

        • 데이터를 중심으로 프로시저를 구현

    •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단점

      • 컴퓨터 처리 구조와 유사하여 실행 속도가 빠르다.

        • 모듈 구성이 용이하며, 구조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 C, ALGOL, COBOL, FORTRAN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단점

      • 시스템의 확장이 용이하다. 코드의 재활용성이 높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 JAVA, C++, Smalltalk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 요소

      • 객체(Object) : 클래스(Class) : 메시지(Massage)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

      • 캡슐화, 정보 은닉, 추상화, 상속성, 다형성

     

    [스크립트 언어]

    • 스크립트 언어(Script Language)의 개요

      • HTML 문서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 서버용  : (ASP, JSP, PHP, 파이썬), 클라이언트용  : (JAVA Script)

    • 스크립트 언어의 장·단점

      • 배우고 코딩하기 쉽다, 개발 시간이 짧다, 쉽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다.

    • 스크립트 언어의 종류

      • 자바 스크립트, ASP, JSP, PHP, 파이썬

     

    [선언형 언어]

    • 선언형 언어

      • 명령형 언어와 반대되는 개념의 언어로, 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할 문제를 기술

      • 함수형 언어: 수학적 함수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언어,  LISP

      • 논리형 언어: 기호 논리학에 기반을 언어,  PROLOG

    • 선언형 언어의 장·단점

      • 가독성이나 재사용성이 좋다.

    •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 HTML, LISP, PROLOG, XML, Haskell

     

    [라브러리]

    • 라이브러리의 개념

      •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

    • C언어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 헤더 파일

        • Stdio.h : Math.h : String.h  : Stdlib.h : Time.h :

    • 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 import문을 선언한 후 사용

     

    [데이터 입·출력]

    • C언어의 표준 입·출력 함수의 개요

      • 종류 : scanf(), getchar(), gets(), printf(), putchar(), puts()

    • scanf( ) 함수

      • 형식 : scanf(서식 문자열, 변수의 주소)

        • %d, %u, %o, %x, %c, %s, %f, %e, %ld, %lo, %lx, %p

    • printf( ) 함수

      • 형식 : printf(서식 문자열, 변수) 제어문자 : \n, \b, \t, \r

    • 기타 표준 입·출력 함수

      • getchar(), gets(), putchar(), puts()

     

    [예외 처리]

    • 예외 처리의 개요

      • 예외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작성해 놓은 처리 루틴을 수행하도록 하는

    • JAVA의 예외 처리

      • 예외를 객체로 취급하며, 예외와 관련된 클래스를 java.lang 패키지에서 제공한다.

    • 프로토타입(Prototype)의 개념

      • 컴파일러에게 사용될 함수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리는

    • C언어에서의 프로토타입 선언

      • main() 함수 바깥쪽에 선언.

     

    [문제]

    • 1. 다음 중 변수명 작성 규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영문, 숫자, 언더바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글자 수에 제한이 없다.

      •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

      •   예약어도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있다.

     

    • 2. C언어에서 ‘int a[3][2] = {10, 11, 12, 13, 14, 15};’로 선언하였을 경우  a[1][1]의 값은?

      • 12

      • 13

      • 14

      • 15

     

    • 3.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으로 데  이터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객체(Object)

      •   클래스(Class)

      •   실체(Instance)

      •   메시지(Message)

     

    • 4. 다음 중 언어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객체들이 모여서 하나의 프로그램이 되는 것은 객체 지향 언어이다.

      •   폰노이만 구조에 개념적 기초를 둔 언어는 명령형 언어이다.

      •   명령문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선언형 언어이다.

      •   수학적 함수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언어는 함수형 언어이다.

     

    • 5. 다음은 C언어에서 입·출력 함수에 쓰이는 서식 문자열이다. 이 중에서 성격다른 하나는?

      •   %d

      •   %x

      •   %o

      •   %f

     

     

     참고 문헌

    [논문]

    • 없음

    [보고서]

    • 없음

    [URL]

    • 없음

     

     문의사항

    [기상학/프로그래밍 언어]

    • sangho.lee.1990@gmail.com

    [해양학/천문학/빅데이터]

    • saimang080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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