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2020년 1학기 전공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 과제물

 정보

  • 업무명     :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 과제물

  • 작성자     : 이상호

  • 작성일     : 2020-07-17

  • 설   명      :

  • 수정이력 :

 

 내용

[개요]

  • 안녕하세요? 웹 개발 및 연구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해솔입니다.

  • 오늘 포스팅은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 과제물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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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 과제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작성

 

[기능]

  • 과제물 지시사항

  • 과제물 작성요령

 

[활용자료]

  • 인터넷 검색

 

[과제물 작성 요령]

  • 과제물 작성 계획 세우기

    • 과제물 작성을 위하여 계획 및 준비, 글쓰기, 제출과 같이 3 단계로 구성

    • 1 단계는 우선 계획 및 준비로서 공고 확인, 제출 기간 확인, 과제물 문제를 파악

    • 2단계의 경우 글쓰기로서 자료 검색 수집 및 개요 작성 그리고 본문 쓰기 및 수정

    • 끝으로 제출 마감일뿐만 아니라 파일 용량 검사 및 온라인시스템 제출

  • 과제물 문제 파악 요령

    • 과제물 문제에서 교수님의 지시사항을 정확히 간파하여 작성

    • 특히 제출 파일의 양식/용량 및 스타일 형식 그리고 작성 분량에 유의

  • 나만의 글쓰기 전략

    • 앞서 작성 계획에서와 같이 단계별로 수행이 필연

    • 추가로 각 과제물마다 한글 또는 워드 양식에서 각자만의 스타일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 작성

    • 또한 각종 인터넷 검색 및 도서를 참조하여 내용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판단의 근거에 대한 명확한 인용 및 출처가 정확하게 표시

  • 학술 검색을 위한 유용한 방법

    • 인터넷은 1950대에 컴퓨터의 개발과 더불어 너무 많은 정보의 바다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 발굴 능력 요구 

    • 인터넷 검색이 익숙하지 않을 경우 네이버 검색을 추천하고 익숙하면 구글 검색이 유용

    • 그러나 일반적으로 네이버 또는 구글로 검색할 경우 다수의 블로그에서 중복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이러한 정보들은 대부분 복사 붙여넣기로 인해 남용되고 있는 실정

    • 따라서 이 보다는 전 세계 검색엔진 2위를 차지한 Yahoo! JAPAN (https://www.yahoo.co.jp)에서 검색하여 구글 번역할 경우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음

    • 연구 보고서 또는 SCI/SCIE 논문을 보기 위해서 대학교에서 저널을 구독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모든 저널을 구독하기에는 상당한 경제적 부담이 되기 때문에 SCI-HUB (https://sci-hub.tw/)를 통해 보는 것을 추천 

 

[사용법]

  • 과제물 서식을 바탕으로 작성

 

[사용 OS]

  • Windows 10

 

[사용 언어]

  • 한글 2018

 

 내용

[문제]

  • 1. 다음 그림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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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ImagView에서 그림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Drwable 폴더, R.java 파일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3. TextView의 text 속성과 ImageView의 src 속성에 대해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4. 다음 소스 코드에 대해서 결과화면을 그리시오(그림은 임의로 사용한다고 가정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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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다음 결과화면을 출력할 수 있는 XML, JAVA 코드를 기술하고, 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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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의 사항 

    • 각 문제에 대해서 5줄 이상으로 설명하시오.(그림 제외)

    • 각 문제는 6점이 만점입니다.

    • 문서 형식은 한글파일과 워드 파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한글파일 기준으로 줄간격 150%, 글자크기 11 포인트입니다.

 

[작성]

  • 소개글

    •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모바일앱프로그래밍 출석수업대체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 목차

    • 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설명

    • 2. ImageView에서 그림 넣는 방법

    • 3. TextView 및 ImageView의 속성 차이

    • 4. 결과 화면

    • 5. XML, JAVA 코드 기술

    •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설명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조는 액티비티, strings.xml/activity_main.xml, MainActivity.java, R.java로 구성되어 있다.

      • 즉 액티비티의 경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하나의 창(Window)에 대응되는 개념이고 strings.xml/activity_main.xml은 화면에 출력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정의하는 부분 (자원)을 의미한다. 또한 MainActivity.java 및 R.java는 각각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부분 및 여러 XML 파일 (리소스 파일)에서 정의된 데이터들에 대한 정보를 저장되고 관리되는 파일이다.

    • 2. ImageView에서 그림 넣는 방법

      • 우선 Drwable 폴더에서 화면 크기에 따라 사용할 이미지를 결정한다.

      • 그리고 이미지로 사용할 파일을 리소스 폴더에 복사하면 AAPT가 컴파일 전에 리소스 폴더에서 새로 추가된 이미지 파일을 찾고 R.java에 파일명 id 속성을 자동 정의해 준다.

      • 이미지 리소스의 ID는 파일 이름에 따라 정의되며 프로그래머는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 또한 파일 이름은 알파벳 소문자로 정의해야 하며 언더바 (_)를 제외한 특수문자나 공백을 넣을 수 없다.

      • 그 밖에 파일 이름에 따라 자동으로 ID가 생성되기 때문에 동일 이름의 이미지를 넣을 수 없다.

  • 참고 자료

    • 배움터. (2020). “초보자를 위한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입문”.

 

 관련 자료

[과제물 문제]

 

[과제물 제출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모바일앱프로그래밍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방송통신대

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설명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조는 액티비티, strings.xml/activity_main.xml, MainActivity.java, R.java로 구성되어 있다. ● 즉 액티비티의 경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

www.happycampus.com

 

 참고 문헌

[논문]

  • 없음

[보고서]

  • 없음

[URL]

  • 없음

 

 문의사항

[기상학/프로그래밍 언어]

  • sangho.lee.1990@gmail.com

[해양학/천문학/빅데이터]

  • saimang08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