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보

    • 업무명     :  엑셀에서 매크로를 만드는 방법 소개

    • 작성자     : 박진만

    • 작성일     : 2020-01-20

    • 설   명      :

    • 수정이력 :

     

     내용

    [특징]

    • 엑셀 작업시 번거롭고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한 경우 이를 빠르게 실행시키기 위한 매크로 작성법 소개 

     

    [기능]

    • 엑셀에서 매크로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

    • 매크로 기록 및 생성 방법

      • 1. 매크로 기록 시작하기

      • 2. 매크로에 할 작업을 실제로 수행하기

      • 3. 기록 종료

       

    • 작성한 엑셀 매크로 실행

    • 지정 단축키를 사용하여 더 빠르게 매크로 사용하기

    • 매크로를 포함한 엑셀 파일 저장 하기 

    • 요점

     

    [사용법]

    • 없음

     

    [사용 OS]

    • Window 10

     

    [사용 언어]

    • Excel v2010

     

     세부 내용

    • 엑셀의 유용한 기능 중 하나 "매크로" 가 있다.

    • 매크로를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내가 만든 단축키" 를 미리 등록하여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편리한 기능이다.

    • 즉 엑셀에서 "내가 만든 단축키"= "매크로" 라고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셀의 배경색을 노란색"→ "붉은 글자색"→ "셀에 테두리 두르기" 라는 세 가지 작업을 자주 하는 경우 이를 매번 만드는 과정에서 번거롭고 실수가 있을 수 있다.

    • 그래서 이 세 가지 작업을 한꺼번에 수행하는 매크로를 단축키로 만들어 놓고 그 매크로를 실행하면 보다 빠르게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 완료 되어 작업 효율이 크게 향상 될 수 있다.

    • 따라서 매번 반복 단계가 많을수록 매크로의 효과로 작업 효율이 3 배, 5 배, 10 배로 오를 수 있다.

    • 그러나 분명히 매크로는 VBA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라는 언어로 짜여진 프로그램이므로 프로그래밍 지식이없는 매크로를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 하지만 정해진 작업을 매크로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는 그 매크로를 작성 (기록)하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

    • 즉 프로그래밍없이 만들 수 있으며 "매크로를 기록" 하기만 하면 되는 작업이다.

    • 본 글에서는 엑셀 초보자도 쉽게 매크로를 기록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자한다.

     

    [메크로 만드는 방법]

    • 우선 매크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예를 들어, 아래의 엑셀과 같이 선택한 셀을 오른쪽과 같이 ["노란색 바탕" + "테두리 있음" + "붉은색 글씨" + "가운데 정렬"] 을 하는 작업을 자주 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

     

    • 해당 조작은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다.

      • 1. 전체 테두리 설정

      • 2. 채우기 색을 노란색으로 설정

      • 3. 글꼴 색상을 붉은색으로 설정

      • 4. 문자열을 중앙으로 정렬

    • 즉 해당 셀을 만들기 위해 총 4번의 조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번거롭다.

    • 위의 작업을 한번에 하기 위해서 매크로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 매크로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단순히 3단계의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 a. 매크로 기록 시작

    • b. 원하는 작업 수행

    • c. 매크로 기록 종료 

     

    [1. 매크로 기록 시작]

    • 먼저 셀을 선택한다.

    • '보기'탭을 선택하고 (①), "매크로"(②) → "매크로 기록"을 선택 (③)

      • ※ 매크로 기록이 시작되고 나서 셀을 선택하면 안된다.

    • 또는 "ALT"→ "W"→ "M"→ "R" 키를 순차적으로 눌러주어도 된다.

     

    • 그리고 매크로 이름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단축키는 이 글에서는 "u"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

     

     

    • * 단축키로 여기에서는 "u"를 입력했지만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은 단축키를 입력하는 것이 좋음. ※ "CTRL"+ "u"는 문자에 밑줄을 표시하는 단축키로 표준으로 지정되어 있음

     

    [2. 매크로로 수행할 작업을 실제로 수행]

    • 여기에서는 매크로 할 작업을 실제로 수행하고 기록한다.

    • 즉 해당 글에 쓰여진 예제 이외에 적절한 작업을 기록하면 된다.

    • 1. 굵은 상자 테두리 선택

     

    • 2. 배경을 노란 색으로 설정

     

    • 3. 문자열의 색상을 붉은색으로 설정한 이후 가운데 정렬

     

    • 이제 메크로로 하고자 하는 작업이 종료되었다. 

     

    [3. 매크로 기록 종료]

    • 매크로에 할 작업은 끝났고 이제 매크로 기록을 종료하자.

    • '보기'탭 → '매크로 "→"기록 중지 "를 선택.

      • 또는 "Alt" -> "W" -> "M" -> "R" 을 순차대로 눌러주어도 된다.

     

     

    • 이제 매크로의 작성 (기록)이 끝났다.

     

    [작성한 매크로 실행]

    • 주의사항 : 매크로를 실행하면 "CTRL"+ "Z"로 되돌릴 수 없다. 그래서 매크로를 실행하기 전에 "CTRL"+ "S"로 강제로 저장 하는 것을 추천함.

    • 우선 작업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보기' → '매크로'→ '매크로보기' 를 선택.

      • 또는 <"ALT" + "F8"> 단축키로도 동일한 작업을 할 수 있음. 

     

     

    • 기록 된 매크로를 선택하고 "실행"을 클릭.

     

     

    • 이제 매크로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작성한 매크로 실행 (단축키)]

    • 매크로는 아까처럼 엑셀 메뉴를 거치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단축키를 사용하면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다.

    • 본 글에서 단축키는 "u"를 지정하고 있기 때문에 "CTRL"+ "u"을 누르면 즉시 매크로가 실행된다.

     

    [매크로를 포함한 엑셀 파일의 저장]

    • "F12" 또는 다른이름으로 저장 클릭

    • 저장 대화 상자가 표시될 때 "파일 형식"은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 (* .xlsm)"을 선택하고 "저장"버튼을 클리.
      • xlsx 파일은 매크로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임

     

     

     요점

    • 매크로는 자신 만의 단축키.

    • 번거로운 작업을 기록하는 것만으로 바로 가기 키로 매크로를 사용할 수있다.

     

     참고 문헌

    [논문]

    • 없음

    [보고서]

    • 없음

    [URL]

    • 없음

     

     문의사항

    [기상학/프로그래밍 언어]

    • sangho.lee.1990@gmail.com

    [해양학/천문학/빅데이터]

    • saimang0804@gmail.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